건강정보

주부습진 증상 및 치료법 알아보기

레몬밤- 2022. 6. 5. 19:43
반응형

주부습진의 증상과 치료법을 알아보기 위한 포스팅입니다.
주부습진 증상 및 치료법 알아보기

 

  겨울이나 가을 같이 건조한 계절이 오게 되면 흔히들 겪으시는 일상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바로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갈라지는 증상인데요 특히 가사를 하시는 주부님들의 경우 흔히 주부습진으로 대표되는 피부염으로 고통을 호소하시며 손이 갈라져 대인관계에서 위축까지 경험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오늘 포스팅은 이런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준비했으며 원인과 치료방법 등을 아래에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주부습진 원인

  - 피부에 물이 오랜시간 닿게 되면 피부의 장벽이 무너지고 각질층과 피부를 보호하는 체계가 무너지게 됩니다. 세제에는 여러 가지 합성물질, 향료, 색소 등이 화학성분이 많아 피부 장벽이 무너진 상황에서 세제, 비누 등과 접촉이 발생하게 되면 피부염을 일으킵니다. 

  - 흔히, 이런 피부염을 주부습진이라하며 지속적으로 물과 접촉되거나 제때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주부습진은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주부습진 증상

  - 손가락 끝이 갈라지고 각질이 생기거나 피가 나기도 합니다. 또한, 피부가 두꺼워지고 처음에는 손가락에서 시작된 증상이 손바닥, 손목까지 거칠어지고 심할 경우 손톱이 갈라지거나 피가 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 아토피를 앓고있거나 경험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증상이 더 쉽게 발현되거나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또한, 출산 이후 쉽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 주부습진 치료법

  ** 주부습진을 치료하시기 위해서는 보습, 통풍, 자극을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1) 자극의 감소가 필요합니다. 

   - 손이 물에 닿은 후에는 손의 물기를 잘 말려주고 핸드크림을 넉넉하게 바르셔야 합니다. 

   - 손을 씻을 때는 너무 뜨거운 물보다는 미온수로 씻어주시고 손을 씻으시거나 샤워 등을 하실 경우 손에 세제가 닿았을 때 충분히 물로 헹궈주시고 수압 그대로 손에 자극을 주는 것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장갑 등으로 손을 보호합니다. 

  - 주방일을 하시면서 자극적인 양념류가 직접 손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시고 피부를 보호하실 수 있는 비닐장갑이나 섬세한 작업이 필요하시다면 얇은 라텍스류의 장갑을 착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장갑으로 외부자극을 차단하고 방어하시는 것도 좋지만 장갑을 너무 오래 착용하시게 되면 오히려 손이 습해지고 손 건강에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병원 내원을 통한 처방이 필요합니다. 

  - 가벼운 증상일지라도 그냥 넘기지 마시고 병원에 내원하셔서 의사에게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전문적 진단과 처방을 통해 간단한 약 처방 만으로도 훨씬 좋아질 수 있습니다. 

  - 병원을 다니실 때 주의하셔야 할 사항이 있으신데 크림, 연고 등을 처방받으시면 금방 호전됨을 느끼셔서 의사의 지시 없이 처방을 중단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의사의 판단없이 처방을 중단하시는 것은 오히려 발병 이전보다 주부습진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손이 갈라지고 피가나게 되면 그 신체적인 고통도 크지만 대인관계에 있어서도 스스로 손이 지저분하다 느껴 위축되거나 스트레스가 이어져 자신감이 떨어지거나 불안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으실 정도로 주부습진은 쉽게 간과하셔서는 안될 질환입니다. 위 안내드린 방법에 따라 기본적 생활습관과 전문적 진단만으로도 충분히 좋아지실 수 있으니 해당 포스팅을 참조하셔서 주부습진에서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